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승인용

부정성 효과, 한 가지 단점이 더 부각되는 이유는? 뜻, 실제 경험담, 딸기 실험, 해결책 파악하기

by 탸미 2024. 1. 30.

목차

반응형

부정성-효과
부정성 효과

"99가지 잘하고 1가지를 못하는 것 보다 99가지를 못하고 1가지를 잘하는게 오히려 더 칭찬받는다." 라는 말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보통 사소한 것 하나가 잘한 것보다 더 돋보이게 되어서 억울함을 겪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왜 이렇게 느끼는 걸까요? 오늘 이러한 심리 현상을 '부정성 효과'라 불립니다. 오늘 이 심리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정성 효과 뜻과 실제 경험담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란, 인간의 인지와 감정에 대한 심리학적 현상 중 하나로, 부정적인 정보나 사건이 긍정적인 정보나 사건보다 더 강하게 인식되고,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또 다른 말로는 부정성 편향이라고도 합니다. 많은 학자들이 이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데, 진화적인 측면에서 부정성 효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우리 인간은 위협적인 정보에 대한 빠른 대응이 생존에 더 중요했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보에 높은 주의를 기울렸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일상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부정성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 효과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남녀간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정뚝떨' 이란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아나요? '사소한 거 하나 때문에 정이 뚝 떨어졌다'의 의미이며 줄임말입니다. 한 유튜버가 길거리에 나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사소한 거 떄문에 남자친구와 헤어진 적 있는가?'라는 것이였습니다.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으며, 헤어진 원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저와 가장 가까운 친한 친구도 부정성 효과로 인해 여자친구와 헤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친구는 자신의 여자친구는 항상 자신을 잘 챙겨주고, 호탕한 성격이라 안 좋은 일도 금방 잊는다며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말투 때문에 많이 싸웠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춥다"라고 말 하면 "겨울이니까 당연히 춥지" 이런 식으로 말한다는 거였습니다. 상대방의 좋은 면은 많지만 그러한 말투가 계속 생각나고, 스트레스 받아 결국 이별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짝사랑하는 사람이 있거나 연인관계를 가진 사람이라면,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더욱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합니다.

2. 엘리자베스 루카스의 딸기 실험, 자녀의 성적표 실험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엘리자베스 루카스 교수가 딸기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실험 대상이였는데, 그녀는 아이들에게 딸기 바구니를 주었습니다. 그 안에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딸기 약 85%, 상한 딸기 약 15%를 섞어서 담아놓았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A,B그룹으로 나눴습니다. A그룹에는 먹을 수 있는 싱싱한 딸기를 접시에 담게 했고, B그룹은 상한 딸기를 담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렇게 아이들이 접시 다 담았고, 루카스 교수는 A그룹과 B그룹에게 싱상한 딸기가 어느 정도가 됐는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A그룹은 실제 싱싱한 딸기의 양과 거의 일치한 대답을 내놓았지만, B그룹의 아이들은 먹을 수 있는 딸기의 실제 양보다 훨씬 적었다고 대답했습니다. 심지어는 싱싱한 딸기는 가득 찬 바구니 안에 반도 안된다고 생각하고 대답한 것입니다.

또 다른 실험이 있습니다. 실험자는 자녀를 가진 부모님이였고, 이들에게 자녀들의 가짜 성적표를 만들어 보여줬습니다. 성정의 내용은 영어와 사회는 우수한 성적, 과학은 중간 성적, 수학은 안 좋은 성적입니다. 그리고 실험자들에게 어느 것이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지 물어봤습니다. 결과는 실험자의 77%가 안 좋은 성저을 거둔 수학을 선택했습니다.

부정성 효과의 성격 때문에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는 것들은 '주의를 끌어당기는 자석'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것도 긍정적인 특징보다 부정적인 특징을 더 부각된다고 합니다. 또 한, 물건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은 긍정보다 부정의 면을 더 많은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3. 특징 및 문제점과 해결책 파악하기

부정성 효과가 지속 될 경우 다른이의 장점은 보지않고 단점만 보게 되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특징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첫 째, 부정성 효과는 부정적인 정보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나 소셜 미디어에서는 부정적인 사건이나 사고가 더 많이 보도되고, 사람들은 이러한 정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둘 째,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정보를 보거나 들으면 불안감, 우울감, 분노 등의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 째, 기억력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정보는 뇌에 더 강한 자극을 주어 더 오래 기억에 남게 됩니다.

넷 쨰, 부정성 효과는 행동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정보를 보고 나면,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고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부정성 효과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과도한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정보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긍정적인 정보나 모습을 적극적으로 찾고 활용하고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 역시 해결책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