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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에 도움되는 심리학 용어 레밍 효과의 뜻와 유래, 대표적 실험, 주의사항

by 탸미 2024. 1. 2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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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밍-효과의-예시
레밍 효과의 예시

최근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에서 어떤 심리가 일어나고 그에 대한 용어를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어떤 상황에 맞는 심리학 용어를 설명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최근 우리나라 2030 세대들이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저 역시 투자에 대해 관심이 많기에 오늘은 투자에 관련된 심리학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1. 레밍 효과 뜻과 유래, 절대 따라서 사면 안 되는 이유

누군가의 추천한 주식 종목을 사본 적이 있나요? 아마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의 90% 이상은 이런 경험을 접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결과는 어떨까요? 적어도 제 주위에는 그런 식의 투자로 성공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저도 5년 전부터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그 계기가 앞서 말한 지인의 말만 듣고 따라 사게 되면서였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 참담한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들을 '레밍 효과' 또는 '레밍 신드롬'이라 불립니다. 레밍 효과란, 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게 맞추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레밍(Lemming)은 유럽, 특히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사는데 이들은 한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연어처럼, 레밍도 일정한 주기마다 대규모 이동을 합니다. 바로 이때, 이동 중 앞에 있는 레밍이 절벽에서 떨어지면 뒤에 있는 레밍도 따라서 떨어지고, 호수나 바다에 뛰어들면 뒤에 있던 레밍의 집단 모두 다 같이 뛰어듭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레밍 효과란 개념이 생성되었습니다. 레밍 효과에는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다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하면, 다른 사람들도 그 행동을 따라 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생각이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이 그 집단에 속하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하면, 집단에서 소외되거나 비난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2. 레밍 효과에 관한 대표적인 실험들

레밍 효과에 관한 실험 중 아주 유명한 게 하나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심리학자 솔로몬 애쉬(Solomon Asch)는 1950년대에 실시한 실험입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길이가 다른 세 개의 선 중에서 어떤 선이 가장 긴지를 물었습니다. 이때, 참가자들 중 일부에게 정답이 아닌 선을 고르게 했습니다. 이유는 나머지 참가자가 어떤 선택을 고를지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결과, 참가자 중 약 37%가 다른 참가자들의 선택을 따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는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은 1960년대에 실시한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입니다. 스탠리 밀그램은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그다음은 참가자를 속일 배우를 모집했습니다. 실험 방법은 배우를 전기 충격 의자에 앉습니다. 그리고 참가자가 배우에게 문제를 내고, 배우는 그 문제를 맞힙니다. 틀리면 전기 충격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전기는 흐르지 않아서 배우에게 전기 충격을 받는 연기를 지시했습니다. 문제를 틀릴 때마다 전기 충격을 주었고 배우들은 갈수록 더 고통스러운 연기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실험의 진행자가 괜찮다는 말만 믿고 배우들이 고통스러워해도 계속해서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참가자의 60% 정도가 그렇게 했다고 합니다. 이는 압도적인 권위나 상황에 처하면, 논리적인 사고는 뒤로 밀려나고 맹목적으로 지시에 따르게 된다는 실험이었습니다.

3. 레밍 효과의 예시와 주의사항

레밍 효과는 주식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조금만 더 시선을 둘러보면 우리 주변에 많은 상황에서 레밍 효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행 상품이나 브랜드가 화제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따라 소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광고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특정 제품이나 스타일이 인기를 끌 때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레밍처럼 동일한 제품을 사거나 없으면 안 될 물건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정치 분야입니다. 선거 기간에 후보나 정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면, 많은 사람들이 대중적인 의견이나 트렌드를 따라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어떤 후보나 이슈가 갑자기 뜨면 다수의 사람들이 이를 주목하고 동조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건 정치적 여론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특정한 정치적 성향을 지지하는 것만으로도 레밍 효과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레밍 효과에 빠지지 않으려면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믿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행동에 휩쓸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수의 의견이나 트렌드에 휩쓸리기보다는 자신만의 기준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추천을 따를 때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정보의 신뢰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전해지는 정보를 무조건 믿어선 안됩니다. 항상 검증이 필요하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많은 사람들과 토론과 의견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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