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승인용

메타인지 정의, 메타인지 실험, 높이는 법 시험 잘보는 사람 꿀팁

by 탸미 2023. 12. 31.

목차

반응형

메타인지-공부잘하는법
메타인지 공부잘하는법

이전 게시물에는 공부 잘하는 비결에 대해 글을 썼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공부해도 원하는 성적이 안 나오는 사람이 있거나, 공부를 해도 뒤돌아서면 금방 잊어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 난 진짜 공부에 재능이 없구나.', '난 진짜 머리가 안 좋구나.' 등 자신을 자책하고,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게 되면 큰 깨달음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바로 '메타인지'입니다.

1. 메타인지 정의, 예시로 쉽게 이해하기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관찰하고, 발견하고,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고 깨닫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에 컴퓨터가 잘 사용하다가 고장이 났습니다. 그러나 고칠 수 있다는 생각에 컴퓨터를 분해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부품이 고장이 났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결국은 고치는 걸 포기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의 눈에는 컴퓨터가 매우 익숙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컴퓨터에 대해 매우 잘 안다고 착각을 했던 것뿐입니다. 컴퓨터를 예를 들었지만, 이런 경험은 어느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일입니다. 저는 TV나 노트북 혹은 인터넷 와이파이까지 고칠 수 있다고 말했다가 고치지 못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인지심리학의 말에 의하면, 세상에는 2가지의 지식이 있다. 첫째는 본인이 알고 있고 설명도 해줄 수 있는 지식을 말하고, 둘째는 본인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설명해 줄 수 없는 지식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첫 번째, 설명해 줄 수 있는 지식입니다. 그래서 메타인지는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술입니다. 메타인지적 지식은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정확히 판단하는 능력, 메타인지적 기술은 메타인지적 지식을 활용해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2. EBS에서 실시한 메타인지에 관한 실험

EBS에서 재밌는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학업 성적이 상위 0.1%에 속하는 학생과 평범한 학생 각각 5명씩 2그룹으로 나눴다.이 10명의 학생들에게 서로 연관이 없는 단어 25개씩 보여주고 외우라고 했습니다. 각 단어 당 3초씩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본인이 기억하고 있는 단어의 개수는 몇 개인가?"에 상위 0.1%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과의 개수 차이는 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 "3분 동안 본인이 기억하는 단어를 모두 적으세요."라는 것에 2그룹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상위 0.1% 그룹은 '본인이 기억하고 있다는 단어의 개수'와 '3분 안에 적은 단어의 개수'가 동일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학생들의 '본인이 기억하고 있다는 단어의 개수'와 '3분 안에 적은 단어의 개수'에는 꽤 차이가 있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학생들의 아이큐는 120~130대로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알고 모름을 확실히 알게 하는 '메타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는 실험이었습니다.

 

3. 메타인지를 높이는 5가지 방

그렇다면 메타인지는 어떻게 해야 가질 수 있을까?
답은 이미 앞에 나왔습니다. 바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스스로에게 설명하기입니다. 학습한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보기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학습한 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학습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복습하기입니다. 학습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복습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으며,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 세우기입니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자기 평가하기입니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자신의 학습 방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은 꽤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메타인지'를 통해 더 효과적인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