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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구찌, 프라다 명품 브랜드의 심리학 소비자 심리 전략, 명품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 소비 억제하는 방법

by 탸미 2024. 1. 13.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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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픔-브랜드-샤넬
명품-브랜드-샤넬

최근 블로그에 글을 많이 쓰면서, 우리 생활 속에 심리학이 많이 녹아들어 있다는 것을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학을 공부하고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곳이 바로 샤넬, 구찌, 프라다 등 많은 명품 브랜드입니다. 이들은 소비자의 심리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을 펼칩니다. 그렇다면 명품 브랜드의 기업들은 어떻게 소비자 심리를 분석하고 마케팅하는지, 우리는 왜 샤넬, 구찌와 같은 명품 브랜드에 열광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명품 브랜드 기업들의 소비자 심리 전략

명품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와 차별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제품의 디자인, 품질, 브랜드 스토리 등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프라다는 창립자 미우치아가 제품의 고품질과 고급 소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렇게 브랜드의 품질에 대한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었습니다. 그리고 프라다라고 한다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게 있습니다. 바로 책과 영화로 나온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입니다. 이는 전 세계 사람들이 뉴욕에서의 삶과 성공에 대한 환상을 꿈꾸게 되었고, 프라다는 '성공한 사람의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욕망을 파악하여 제품을 디자인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 특정 색상, 형태, 소재 등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감정을 일으키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빨간색을 활용한 제품을 만든다거나, 우아하고 럭셔리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골드와 블랙 같은 색상을 활용하고, 특정 패턴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치와 노력은 소비자들에게 강한 브랜드 로열티와 지속적인 성공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명품 브랜드들이 광고 전략을 세워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2. 명품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 자아표현, 차별화, 자아존중감 등

명품 브랜드들이 어떻게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지 알아봤다면, 우리가 왜 그것에 대해 열광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대표적인 심리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첫 째는 자아표현입니다. 소비자는 명품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능력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차별화 욕구입니다. 명품 브랜드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고자 합니다. 우리가 가장 흔히 겪을 수 있는 곳은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품을 사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인스타그램에 자랑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어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인이 명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부러운 마음이 생깁니다. 심지어 처음 보는 사람이 샤넬, 구찌 등 갖고 있는 것도 부러운 마음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또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SNS가 발달하면서 명품 소비도 늘어났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명품 브랜드는 우리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해 주는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세 번째, 자아존중감입니다. 비싼 가격과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줍니다. 네 번째는 보상심리 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노력이나 희생에 대한 보상으로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명품 브랜드는 매번 구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신의 노력이나 희생에 대한 보상으로 명품 브랜드를 구매합니다. 마지막은 소비문화와 트렌드입니다. 요즘은 트렌드가 빠른 시간에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사람들은 새로운 제품과 트렌드를 따라가고자 합니다. 이렇게 명품 브랜드는 개인의 심리적 욕망을 깊이 파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3. 지나친 명품 소비를 억제하는 방법

명품을 소비는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나친 소비는 그 사람의 인생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울대 소비자학과의 김난도 교수님은 너무 과대한 명품소비는 우리 사회를 물질만능주의로 가게 하며, 서로를 물질로 판단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소비에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명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예산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소비 습관을 개선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계부 작성하는 것도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소비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면 다른 취미나 관심사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관심을 돌리다 보면, 명품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저도 신발에 대한 욕심이 많았습니다. 나이키 한정판을 구하기 위해 프리미엄 값을 지불하고 산 경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에 관심을 돌렸더니 신발에 대한 욕심이 사라졌습니다. 지금도 평범한 컨버스 운동화를 신고 다니고 있습니다. 만약 혼자가 어렵다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상의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자신의 소비 습관을 개선하고, 명품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 상황에 맞게 알맞은 소비전략을 한다면, 명품을 갖는 삶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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